우수 채용 대행업체들이 이 중요한 절차를 반드시 실시해야 합니다

2021년 12월 7일

Share on facebook
Share on google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2021년 5월, 홍콩에 소재한 한 채용 대행업체의 직원이 외국인 가정부를 대상으로 소개비를 과도하게 청구하는 등의 혐의로 기소된 바 있습니다.  해당 직원은 140시간의 사회봉사 명령과 8,000 달러 벌금형을 선고받았습니다.1

이 사건을 계기로, 우수 인력을 고용하고자 채용업체를 이용하는 기업들과 구직을 목적으로 채용업체를 이용하는 구직자들이 물음표를 던지게 되었습니다. 기업들은 채용업체의 평판을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취약한 이민자들을 비롯한 구직자들은 채용업체가 신뢰할 만한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본 포스팅에서는 채용 및 온보딩 프로세스에 중요한 단계 하나를 추가하면 어떤 점에서 채용업체 관련 리스크가 완화되고 채용업체의 전반적인 평판이 개선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관계는 신뢰에 기반합니다. 기업과 직원의 관계는 공생 관계입니다. 기업은 직원을, 직원은 (기업을 위해 근무하는 등) 일자리를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관계는 인재 채용업계에서 다소 과장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기업과 구직자 간에 제3자인 채용 대행업체가 개입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채용 삼각관계 내에서 청렴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이해당사자는 서로 신뢰할 수 있어야 하며, 신뢰가 무너지면 해당 관계를 더이상 유지할 수 없습니다.

  • 채용 대행업체는 기업 고객에 파견하는 직원과 관련된 기본 표준을 갖추어야 합니다. 해당 표준은 기업 고객의 채용 표준 및 인사 정책에 부합해야 합니다.
  • 마찬가지로, 채용 대행업체는 구직자와 기업 고객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과 관련된 기본 표준을 갖추어야 합니다.
  • 마지막으로, 고용 대가로 채용 대행업체에 수수료를 지불하는 구직자는 채용 대행업체 직원이 구직자를 상대로 부당한 이득을 취하지 않음을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채용 삼각관계는 마치 세발 의자와 같습니다. 어느 한 부분에서 신뢰가 무너지면 특정 채용 대행업체와 더불어 해당 채용 대행업계 전체의 평판, 수익, 장기적 성공에 적신호가 켜집니다. 그러나 모든 이해당사자에 적용되는 채용 표준을 지정하는 전략을 통해 해당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전고용심사를 통해 구직자의 도덕성을 판단할 수 있고대행업체의 업무 효율성을 증진합니다.  이를테면 어떤 한 기업이 채용 대행업체 2곳 중 하나를 선택하고자 합니다. 한 대행업체에는 사전고용심사 정책이 있는 반면, 다른 대행업체에는 해당 정책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전고용심사 정책이 있는 대행업체에서는 구직자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여 근무지에 파견하기 전에 직무 적합도, 잠재적 리스크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사전고용심사 정책이 없는 대행업체에서는 구직자 신원, 노동 가능 여부를 검증할 수 있더라도 구직자를 근무지에 파견하기 전에 구직자를 철저하게 분석할 수 없습니다.

어떤 대행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일까요? 첫번째 대행업체는 추가 단계를 거쳐 구직자가 기본적인 도덕성을 갖추었는지 확인하는데, 이는 해당 대행업체나 기업 고객에 결코 해가 되지 않으며, 모든 구직자를 대상으로 사전고용심사를 실시한다는 점을 광고하는 경우, 오히려 시장 내에서 채용 대행업체가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모든 직원 및 구직자를 대상으로 사전고용심사를 실시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대행업체와 기업 고객의 업무 성과가 개선됩니다.
  • 부적격 직원을 자주 교체하지 않아도 되고 직원이 장기간 근무하게 되면 비용이 절감됩니다.
  • 내부자 사기, 법적 책임, 직장 내 물리적 피해, 기업 브랜드 실추 관련 리스크가 완화됩니다.
  • 고객 및 구직자 만족도가 개선되어 대행업체 이용자의 충성도가 높아지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기가 쉬워집니다.

채용 대행업체별로 규모와 서비스 제공 업종에 차이가 있으나, 모든 채용 대행업체에게 적용되는 사전고용심사 전략이 있습니다. 사전고용심사 패키지 종류는 심사 수준에 따라 기본부터 프리미엄까지 다양하여 채용 대행업체의 니즈에 따라 맞춤형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한, 구직자 추적 플랫폼에 자동 사전고용심사 기능을 통합하면 대행업체는 별도의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직원 온보딩 및 파견 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인재 채용업계용 사전고용심사 패키지 샘플과 사전고용심사 대상 목록은 인재 채용업계용 사전고용심사 참고자료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재 채용업계용 사전고용심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을 알아 보시려면 FADV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올해 전세계 인재 채용업계 매출이 1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