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서비스업 고용인에 대한 리스크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1년 6월 29일

2021년에 홍콩의 은행원 7명이 돈세탁 혐의로 체포된 바 있습니다. 이 사건에 연루된 자금은 63억 달러로, 지난 10년 간 발생한 금융 사건 관련 금액 중 최대 규모입니다.1

고객들을 속여 대출 신청을 하도록 유도한 후 대출금을 개인 계좌로 송금하는 방식으로 360만 달러를 갈취한 범인 3명이 싱가포르에서 검거되었는데, 이 중 한 사람이 전직 대출 담당자였습니다. 2

금융 서비스 분야의 “신뢰할 만한” 직원들이 이러한 범죄를 저지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기서, 현재 발생하고 있는 이슈에 대해 설명하고, 금융 회사들이 해당 이슈를 해결하고 신뢰할 수 있는 직원들을 고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유혹의 3요소

기회, 동기, 실행은 내부 직원 범죄를 야기하는 3가지 요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3가지 조건은 금융 서비스 분야 내에서 존재하고 있습니다.

고객, 금전, 계좌나 기타 민감한 정보에 직접 접근할 수 있을 때 기회가 찾아 옵니다.  금융 서비스 회사 내에서 신입 직원들은 대개 신뢰를 받습니다. 이를테면, 위에서 언급된 싱가포르 대출 담당 직원은 고객 및 고객 계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점을 이용하여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동기와 실행은 밀접하게 연관됩니다.  직원이 금전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본인의 직위나 접근 권한을 이용하여 금전적인 이득을 취하고자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고용주의 횡포나 불신임을 받고 있는 직원은 회사가 책임이 있다는 생각에 절도, 사기, 기타 범죄 행위를 합리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인해 급속도로 퍼진 바 있는 원격 근무도 리스크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직장으로 복귀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으나, 여전히 대다수의 사람들이 원격 근무를 하고 있는데, 이로써 금융 거래 및 프로세스에 대한 감독 강도가 덜하게 됩니다. 이는 절도, 사기의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직원 범죄의 대가를 치르는 주체는 누구일까요바로 회사입니다.

금융 서비스 업계 내 직원 범죄는 대부분 뉴스의 헤드라인을 차지하여 회사 및 관련 브랜드의 이미지를 실추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들이 힘들게 이룬 자금과 전략적 투자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업체를 선정할 시 회사의 위신과 명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고려할 때, 사업 성장을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신뢰할 만한 금융 서비스 업체들이 있는데, 고객들이 굳이 금융 범죄 이력이 있는 업체를 선정할까요?

마찬가지로, 다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금융 회사에 장기간 근무한 직원일수록, 해당 기간에 더 많은 금전적 이득을 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초점을 둔 한 리포트에 따르면 조직에서 5년 이상 근무한 직원들의 경우, 5년 미만 근무한 직원들이 취한 이득의 평균 150,000 달러보다 59%  많은 금전적 이득 (평균 238,000 달러)을 취했습니다. 3

ACAMS 투데이 매거진에 따르면 직원 범죄 리스크는 아래 언급된 2020년 이후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금융 규제당국이 강도 높은 처벌을 마련하도록 하는 근거이기도 했습니다.

  • 싱가포르 금융당국은 싱가포르 소재의 한 자산운용사의 면허를 취소했으며, 돈세탁 방지 및 대테러 자금 관리에 실패한 신탁회사 2곳에 대해 벌금을 (각각 816,415 달러, 296,878 달러) 부과했습니다.
  • 홍콩 증권선물 위원회는 한 증권 중개 회사에 대해 5백만 달러의 벌금을, 한 국제 증권 회사에 대해 250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했고, 돈세탁 방지 의무를 위반한 한 증권 회사에 대해 477,220 달러의 벌금을 부과했습니다.4

 

리스크를 100% 관리할 수는 없지만어느 정도는 관리할 수 있습니다.

직원 범죄 리스크를 관리하고 관련 법규를 준수하려면 금융 서비스 담당자들에 대해 광범위한 사전고용심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사전고용심사를 통해 최소한 1) 직원의 신원 확인, 2) 직원의 범죄 이력, 3) 직원에 대한 제재, 벌금, 금지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전고용심사를 실시하면 타 금융 기관으로 이직하는 직원들이 새 고용주에게 이전의 부정 행위 이력을 제출하도록 의무화할 수 있어 업계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손실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전고용심사가 직원이 제공한 정보 이외의 정보도 참고하여 진행되기 때문에 지원자가 지원서, 이력서에 의도적으로 누락한 범죄 및 각종 위반 사항이 사전고용심사를 통해 드러날 수 있습니다.

내부 범죄를 100%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사전고용심사를 통해 모든 직원들에게 적용되는 기본 표준 스크리닝을 확립하여 리스크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규제 당국은 금융 서비스 고용주가 시행해야 하는 사전고용심사의 유형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홍콩의 증권선물 위원회는 하기와 같은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 파산 및 채무 이력
  • 범죄 이력
  • 금융 서비스 혹은 기타 분야로부터의 견책, 징계, 자격 미달의 이력
  • 부실 기업과의 관계

First Advantage는 금융 서비스 분야에 특화된 사전고용심사 서비스를 제공하여 업계 고유의 직원 범죄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First Advantage는 전세계 금융 규제당국마다 사전고용심사 요구사항 및 가이드라인이 다르다는 점을 잘 알고 있으며 관련 법규, 조직의 규모, 사전고용심사 실시 영역, 직무 관련 리스크 등을 통합하여 고객사마다 특화된 사전고용심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저희의 금융 서비스 분야 사전고용심사 솔루션 팁 문서를 다운로드하여 확인하세요.

 

https://www.scmp.com/news/hong-kong/law-and-crime/article/3118479/police-arrest-seven-hong-kong-bankers-hk63-billion

https://www.channelnewsasia.com/news/singapore/3-charged-bank-fraud-dbs-loan-cheating-money-laundering-12027732

https://www.acfe.com/report-to-the-nations/2020/docs/RTTN-AsiaPac.pdf

https://www.acamstoday.org/aml-in-asia-pacific-2020-in-review/